본문 바로가기
일상 life/일상

Chat gpt로 영어회화 하기[혼공 추천!]

by DdookDdaak 2024. 3. 10.
반응형

올해 목표 중 하나로 세운 것이 영어회화를 꾸준히 하기였습니다. 혼자서는 잘 못할 걸 알기 때문에 회화학원을 다녔습니다. 평일에는 직장 때문에 다닐 수가 없어서 주말에만 듣다 보니 꾸준히 영어실력이 향상되는 걸 느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같이 대화하는 사람들의 수준에 따라 회화의 질도 달라지다 보니, 시간낭비 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혼자 꾸준히 말하는 연습을 해야 영어실력이 는다는거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다만 그렇게 하기가 어려울 뿐 🤦‍♀️ 방법을 모르기보다는 의지가 중요한 영어회화를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찾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Chat GPT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텍스트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대화가 가능한 것은 몰랐습니다. 하지만, 음성 대화도 가능합니다. 

 

애플 앱스토어, 구글 앱마켓에서 'chat gpt'를 검색하면 여러개의 앱들이 나오는데, 아래 아이콘이 생긴 것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해당 아이콘이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Chat GPT입니다. 

Chat GPT를 다운을 받게 되면, 계정을 설정하게 되어있습니다. 저는 평소 해외 프로그램이나 앱은 구글 아이디로 하기 때문에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만약 구글이나 애플 아이디가 없는 경우 'Sign up with Email'을 누르고, Email주소로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구글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게 되면, Chat GPT가 바로 실행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뜨게됩니다. 텍스트 입력창 바로 옆에 헤드폰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그것을 누르게 되면, 음성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헤드폰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설명창이 뜹니다. 음성 대화를 하더라도, 내용이 텍스트 형태로 저장이되며, 언어는 자동으로 감지하기 때문에 영어로 시작하면, 영어로 대답하고 한국말로 대답하면 한국어로 대답을 자동으로 해줍니다. 그다음에 choose a voice를 누르게 되면, 목소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상 목소리의 이름이 아래와 같이 뜨는데, 한명씩 목소리를 들어보고 고를 수 있습니다. 여성, 남성이 골고루 섞여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Cove목소리가 가장 편안하고 듣기 좋아서 선택을 했습니다. 고르고 난 후 Confirm을 눌러줍니다. 

그다음으로는 마이크 접근권한 설정여부창이 뜨게 되는데, 당연히 '허용'을 눌러줘야 합니다. 

허용 버튼까지 눌러주게 되면, 보이스 챗을 위해서 로딩이 시작됩니다. 일시정지 버튼과 종료버튼이 뜨게 되고,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Chat GPT로 영어회화 하기

 

1) 일상적인 영어 대화 하기

How are you doing?이라고 GPT가 먼저 물어봐줍니다. 그리고 나의 일상을 얘기하고, 나의 일상을 들은 GPT가 일반적인 질문도 해줍니다. 그에 맞는 대답을 영어로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2) 미드 활용하기 

미드를 통해 영어회화를 공부하는 방법도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기존에는 미드에 나온 표현을 따라 읽거나, 쉐도잉 하거나, 한국 자막을 일시정지하면서 영어로 말해보기 등과 같은 방법으로 영어회화에 활용했을 겁니다.

 

하지만, chat gpt를 활용하면, 미드 영어회화도 더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현재 강남 영어회화학원을 다니기때문에 특정 미드의 스크립트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크립트를 구하기 어렵다면, 시중에 있는 미드 영어회화에 관련한 책들이 많기 때문에 책들에서 스크립트를 발췌해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스크립트를 GPT 텍스트 입력창에 작성합니다. 그리고 이 스크립트에 대해서 보이스 채팅을 시작하고 싶다고 텍스트를 씁니다. 보이스 챗을 시작한 이후에도 미리 업로드한 스크립트에 대해서 대화하자!라고 말을 합니다. 

 

<예시>

You're Wasting your Time 이라는 문구를 텍스트창에 붙여 넣습니다.

이후 보이스 챗을 할 때 영어로 쓴 스크립트를 너는 한국어로 대답해 주면 내가 영어로 번역해서 말해볼게!라고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Chat GPT가 한국어로 영문을 번역하여 '너는 너의 시간을 낭비하는 거야'라고 말하였고, 저는 연습한 'you're wasting your time'을 말하였습니다. 그랬더니 GPT는 You did a good job과 같은 반응을 해주었습니다. 

 

또한 한 문장씩 서로 번갈아 가면서 얘기할까?라고 하면, 문장을 번갈아가면서 스크립트를 기반으로 Role Playing처럼 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특정 표현 연습 

특정 영어 관용어나, 문장들이 있습니다. 이런 문장들을 여러 가지 상황에 응용해 보고 만들어 봐야 실력이 느는데, 이렇게 활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예시>

예로 들어, 'Get in the way'라는 영어표현이 있습니다. '길을 막다' '방해하다'라는 뜻으로, 해당 문구를 활용해 문장을 만들고 이를 말해볼게!라고 하는 것입니다. 해당 표현을 이용하여 여러 문장을 만들어보고 이를 말해봅니다. 이에 대해서 역시나 GPT가 'That's a useful expressions!'와 같은 반응을 해줍니다. 

 

Chat GPT 영어회화 장점

1. 무료이다. 최근 AI 영어회화 앱들이 있는데, 유료인 반면 Chat GPT는 무료이다. 

2. 시간, 공간 제약이 없다. 앱만 켜서 대화를 하기 때문에 제약이 크게 없다. 

3. 영어 회화에 대한 부담이 없고, 리스너의 실력이 좋다.  전화영어나, 화상영어, 혹은 대면영어를 할 때 아무래도 사람과 하다 보니 약간의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다. 예전 경험으로 전화영어를 했었는데 수화기 너머로 필리핀 선생님의 한숨을 듣게 됐는데, 그때부터 대화하는 게 약간 위축이 됐었다. 

 

그리고 대면 영어회화를 할 때는 실력이 다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나와 비슷한 사람 혹은 나보다 나은 실력자를 만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지만 GPT는 실력이 보장되며, 기기이기 때문에 영어를 발화하는 데 있어 부담이 없다. 

 

Chat GPT 영어회화 단점

1. 무한하게 이용은 할 수 없고, 답변 수 제한이 있다. 한 40분 정도 했나? GPT에 limit이 있는지 더 이상 대화할 수 없다고 하였다. 위키를 보니, 3시간당 40개로 답변으로 제한이 있다고 하는데 어쨌든 무한하지 않고 시간 혹은 답변에 따른 제한이 있다. 

2. 정보가 업데이트가 안될 수 있다. Friends 미드에서 Chandler로 나왔던 Mattew Perry가 작년 하늘나라로 갔지만, GPT는 2022년도 정보만 인지하고 있어서 이 사실에 대해 계속 이해를 못 한다고 대답하였다. 최근 정보가 업데이트 안되었다면, 잘못된 정보를 접할 수는 있다. 

 

Chat GPT에만 의존해서 영어회화를 하기보다는 학원+GPT 혹은 개인공부+GPT와 병행해서 했을 때 실력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GPT가 정확하게 내 문장이나 발음을 교정해주지 않을 수 있고, 여러 일부 표현들은 GPT가 가르쳐 주지 않고 내가 직접 공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가 공부한 것을 실전에 활용하고 싶다고 했을 때 Chat GPT를 활용하는 게 가장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